저번 시간에는 영어 문장의 시제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알려드렸는데요, 각각의 시제를 사용할 때는 동사에 가해지는 특정 규칙들이 있답니다. 오늘은 시제를 사용할 때 가해지는 이 동사 규칙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사의 현재 시제 표현법
먼저, 현재 시제입니다. 현재 시제의 동사 형태는 주어의 수와 인칭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인칭은 앞서도 언급드렸다시피 명사를 대신 지칭하는 7개의 대명사를 의미합니다. 인칭은 1, 2, 3인칭으로 나뉘고, 거기에서 또 나와 우리를 구분하는 단수와 복수로 나눠집니다. 동사의 시제는 1, 2, 3인칭 복수에서는 동사원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별달리 신경써야 할 부분이 없는데요, 역시나 앞서 1형식 문장 부분에서 잠시 언급했다시피 3인칭 단수에서 동사 뒤에 -s를 붙이는 규칙이 있다보니, 이 규칙이 조금 복잡해집니다.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I We You They 1, 2, 3인칭 복수 = 동사원형
He She It 3인칭 단수 =
- 자음이나 e로 끝나는 동사원형 + s (moves)
- 모음으로 끝나는 동사원형 + es (goes)
- -ch, -sh로 끝나는 동사원형 + es (washes, watches)
- y로 끝나는 동사원형 = y ->ies (flies)
일반 알파벳들인 자음이나 e로 끝나면 그냥 s, e를 제외한 영어 모음 a, i, o, u로 끝다면 es, -ch, -sh로 끝나도 es, y로 끝나면 ies로 바꿔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진행형
현재 진행형은 주어 + be 동사 + 동사 ing구조죠. 여기서 동사는 그냥 ing만 붙이면 되지만, 동사에 따라 ing를 붙이기 전에 빼거나 추가 해줘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e가 끝나면 빼고 ing
make - making
come - coming
dance - dancing
2. ie로 끝나면 y로 바꾸고 ing
die → dying
lie → lying
tie → tying
3. 단어가 1음절이고, 하나의 모음 + 하나의 자음(b, d, g, l, m, n, p, r, t)으로 끝나면, 자음 한번 더 + ing 붙여주기
cut - cutting
run - running
swim - swimming
여기서 음절이란 모음 개수를 기준으로 강세가 들어간 소리를 말하는데요, 모든 모음에 따라 음절이 딱 나눠지는 것은 아니니, 턱이 움직이거나 단어를 말할 때 강제가 들어가는 부분에 박수를 치는 횟수로 음절을 카운트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박수나 턱이 한번만 움직이면 하나의 음절, 두 번 움직이면 두 개의 음절로 된 것이죠.
모음과 자음이 하나로 끝날 때면 적용되는 규칙이며, 두개의 모음이 있다던지 하면 그냥 ing만 붙여주면 됩니다. see - seeing
4. 단어가 2음절 이상이고, 하나의 모음 + 하나의 자음으로 끝나며, 마지막 모음에 강세가 있으면, 자음 한번 더 쓰고 ing 붙이기
prefer - preferring
commit - committing
omit - omitting
5. ic로 끝나면 k + ing
panic - panicking
그외에 be 동사가 주어의 인칭에 따라 변한다는 자연스러운 원리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